카페 스콜라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아리차 본문

커피 이야기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아리차

환타73 2016. 9. 4. 16:52

스타벅스에서 구입한 '아프리카 키타무' 원두를 다 마셨기 때문에 동생이 외출한 김에 단골 로스팅 샵에서 커피 좀 사오라고 시켰습니다. 저는 아프리카 쪽 커피의 향을 좋아해서 이번에도 역시 아프리카 원두 아무거나 사장님이 주는 걸로 가져오라고 했죠(제가 인천에 살고 있어서 용현시장에 있는 '올 더 타임 - 홈페이지 : allthetime.modoo.at -' 이라는 로스팅 샵에서 주로 원두를 구입하고 있네요).


에티오피아 아리차에티오피아 아리차


9월 2일 로스팅한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아리차(Aricha)', '내츄럴 와싱 스페셜티 (G1)'입니다.


한동안 커피를 배우기도 했고 자주 마시지만 이론이라던가 커피 종류에 관해서는 아프리카=시다, 남아메리카=쓰다 정도의 지식만 가졌지 깊은 지식은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아리차'에 대한 사전 정보 역시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마셔보았습니다.


로스팅한지 딱 하루된 것이므로 이번에는 핸드드립으로 내려 먹으려고 준비를 했네요. 마지막 핸드드립을 한지 거의 2개월은 넘은 것 같네요. 아무래도 준비할 것도 많고 손도 많이 가고 무엇보다 원두도 많이 소비하게 되고 해서 보통은 머신으로 뽑아 먹거든요.


커피 양 측정커피 양 측정 - 2인분 30g


머신을 사용하든 핸드드립을 하든 기본적으로 2잔을 기준으로 내립니다. 머신을 사용할 때는 1잔 = 7~9g, 핸드드립 할 때에는 1잔 = 14g~18g, 즉 2배 차이가 나더라구요. 몇 번 1인분만 뽑거나 내려 봤는데 뭐랄까 맛이 확실히 좀 옅습니다.


저는 2잔 = 머신 15g, 드립 30g 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옛날에 사용하다가 어딘가 처박여 있었던 전자 저울을 이번에 찾아서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네요.


원두 색깔원두 색깔 - 시티


로스팅은 '시티'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아프리카쪽 커피는 산미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중간 정도로 로스팅을 하는 것 같네요(식탁 위 조명 상태가 노란색 + 형광등 색으로 메롱하기 때문에 좌, 우 색상차가 좀 있습니다). 그래도 지난 포스팅의 스타벅스의 '아프리카 키타무'보다는 확실히 색깔이 옅었습니다.


그라인딩핸드 드립을 위한 그라인딩


원두 5알 정도를 그라인더에 넣고 갈아봤습니다. 그라인더가 맛이 많이 간 거 같네요. 입자가 균일하지 못하고 완전히 제각각입니다. 당장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라서 그냥 내릴 수 밖에 없어요 ㅠ.ㅠ) 분해해서 간격 조절을 하면 좀 나아지려나...

포토샵에서 오토레벨, 오토컬러 적용했더니 위의 사진보다 색이 좀 짙게 보입니다.


고노 드리퍼고노 드리퍼에 원두 담기


고노 드리퍼에 원두를 담았습니다. 전부 다 갈아서 넣으니 입자 크기가 제멋대로인 것이 더 눈에 띄네요;


수전증손도 떨리고 사진도 떨리는 핸드 드립


손도 부들부들... 물줄기도 부들부들 (본의가 아닌 점 드립이 되더군요)... 사진도 부들부들... 촛점도 부들부들... 그 와중에 호소구치 포트 뚜껑은 어디로 간건지 보이지가 않습니다. 나중에 찾기는 했지만요.


핸드 드립 후머그 컵에 커피를 부은 후


다 내린 커피를 뜨뜻하게 데운 머그컵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아차! 했네요. 이거 2잔 분량이었지...



커피를 두 잔으로 나눴습니다. 약간 흘렸고(...) 뜨거운 물을 조금씩 추가해서 살짝 옅게 만들었네요. 거기에 한 모금 마신 티가 나는...

한 잔은 아버지께 드렸는데 역시 우리집에서 원두 커피 좋아라 하는 것은 저 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거기다가 신맛이 강한 커피라서 더욱 더 호불호가 갈리죠).


예가체프의 화사한 향기와 상큼한 신맛과 고도드립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는) 맛의 대비가 확실한 느낌(저는 콘트라스트가 강하다고 표현합니다-직업 병이랄까요)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으며, 로스팅한지 딱 하루된 신선한 원두라 식은 후에도 그 맛이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상큼한 맛이 계속 입안을 맴돌기 때문에 계속 홀짝홀짝 마시게 되네요. 포스팅하는 지금도 얼음 두 개를 품은 채 옆에 있고요.

Comments